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2033 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꿀팁 및 3주 공부 합격 후기 (시나공)

by s_hoonee 2023. 11. 21.
반응형

우선 저는 컴퓨터공학과에 재학중인 학생이며 기본 "java, python, c/c++" 문법을 알고, 기본적인 알고리즘은 손 쉽게 구현하는 상태에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1, 2, 3 과목이 있고 각 과목에 대해 필자의 생각과  공부 방법을 정리하겠습니다.

 

모든 자격증은 시험 유형을 파악하고 근래의 각 장에서 어떤 과목에 유형이 얼마나, 어떻게 나오는지 파악이 필수입니다.

먼저 이전 기출로 각 과목별 출제 비중을 분석한 결과 각 과목이 거의 균일하게 나옵니다.

코딩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2,3 과목 수준은 그리 높지 않고 1과목만 비교적 생소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SQLD 자격증이 있기에 데이터베이스인 3장은 안 보아도 될 것 같아 보지 않고 기출만 봤습니다.


어차피 데이터베이스 문제에서 어려운 문제는 1~2문제일텐데 그거 풀자고 다시 보고 심화 sql 쿼리를 공부하여 1문제 더 맞추는 것 보단 전체적으로 부족한 부분에 시간을 투자하는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2과목은 Java, Python, c/c++에 무한 로프, 다중 for 문 로직, 객체 생성 등 간단한 알고리즘 로직이고 어려운 문제가 나와봤자 2차원 배열 문제 혹은 다형성 문제이기 때문에 어려운 문제만 접근하고 기출문제만 보았습니다.


1과목 - 정보시스템 기반 기술

  • 1장 - 응용 SW 기초 기술 황용
  • 2장 - 애플리케이션 설계
  • 3장 - 테스트 및 베포
  • 4장 - 정보시스템 기반 기술 용어

개인적으로 1과목이 시험 범위 중에 가장 넓고 생소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안 보기엔 불안.........

그래서 저는! A, B만 보기로 했습니다! 문제집을 사는 이유죠 ㅎㅎ C, D 등급 문제는 1년에 1번 나올까 말 까인데 그걸 위해서 상세히 공부하기엔 C, D 문항이 너무 많습니다.

또한 A등급 문제가 거의 90%나 오기 때문에 A등급 유형만 외우면 손쉽게 대부분의 문제를 풀 수 있었습니다.
아주 개꿀....... 사실 A 유형만 보면 된다는 말! A 유형도 문제를 먼저 보고 뭐가 중요한 개념인지 파악하고 공부를 시작하세요!
무지성으로 있는 내용 다 암기하면 투 머치 ㅎ.. 핵심을 찾아야 합니다.

특히 ! 3장, 4장은 대부분 C,D등급 유형이라 깊게 보지 않고 이해하고 넘어갔습니다  

실제로 1문제도 안 나와서 1과목의 3장 4장은 반은 안 봐도 됫었다는 ,,,,,  

 

2과목 -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 1장 -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 2장 - 프로그램 구현

2과목은 데이터 타입, 연산자, 입출력, 반복문, 제어문, 절차적, 객체지향, html, 예외처리 등 컴공과 2학년만 되어도 잘 알 수 있는 영역입니다. 그나마 어려운게 포인터, 2차원 배열 정도? 2과목은 그냥 거저주는 과목이라 각 언어 (자바, 파이썬, 시) 계열의 문법만 다시 흝고 지나가시면 됩니다. 전 각 언어 기초가 탄탄해서 복습하는 시간으로 가졌네요 ㅎㅎㅎ

실제로 시험 문제도 어려운 로직 문제가 하나 있었으나 대부분은 간단한 계산기 만들고 입출력 개념만 있으시다면 ( 상속, 다형성 포함 ) 7문제 중 5문제는 맞추실 수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축, 프레임워크 문제 등 엥? 이런 건 구글링으로 해결되는데 굳이?라는 내용들이 있는데 뭐... 저는 자격증이 목표가 아니라 공부가 목적이라 프레임워크의 역사 같은 필요 없는 것도 개발자로서 있어 보이고 싶기도 하고 재밌어서 외워버렸숩니더..

하지만 역시나 시험엔 나옴,,

3과목 - 데이터베이스 활용

  • 1장 - 데이터베이스 이해
  • 2장 - sql 활용
  • 3장 -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쿼리 성능 최적화, 프로시저 같은 조금 생소한 내용들은 안나올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에 시간이 부족하신 분은 안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3과목은 SQLD가 있는 저인지라 문제집의 문제가 어렵지 않아 빠르게 모르는 게 있는지만 보았고 실제로 문제 자체도 sqld 자격증의 하위 호환입니다.

개념적- 논리적 - 물리적으로 이어지는 개념과 DDL, DML, DCL, ERD 등 데이터베이스를 공부하는 기본적인 내용들만 알아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자료구조 (큐, 스택 등) 문제도 아주 간단하게 나와서 각 자료구조의 개념 정도만 아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듈의 독립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모듈 간의 상호 의존 정도를 나타내는 결합도를 낮추고 모듈이 독립적으로 자체 기능만을 수행하도록 응집도를 높여야 한다"

라는 내용은 꼭 이해하고 외우시길 바랍니다. 실기에도 필기에도 매년 계속 나오고 내용도 중요하기에 ,, 

해당 내용이 잘 정리된 블로그가 있길래 같이 첨부합니다

 

응집도(Cohesion) vs 결합도(Coupling)

응집도(Cohesion) vs 결합도(Coupling) 서론 OPP에서는 응집도는 높히고 결합도는 낮춰야 한다는 말을 많이 하게 된다. 그렇다면 실제 응집도는 무엇이고 결합도는 무엇일까? 응집도(Cohesion)란? 하나의

rutgo-letsgo.tistory.com

 

생각보다 60점 맞기 쉽습니다!!! 모두 합격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