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저는 컴퓨터공학과에 재학중인 학생이며 기본 "java, python, c/c++" 문법을 알고, 기본적인 알고리즘은 손 쉽게 구현하는 상태에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1, 2, 3 과목이 있고 각 과목에 대해 필자의 생각과 공부 방법을 정리하겠습니다.
모든 자격증은 시험 유형을 파악하고 근래의 각 장에서 어떤 과목에 유형이 얼마나, 어떻게 나오는지 파악이 필수입니다.
먼저 이전 기출로 각 과목별 출제 비중을 분석한 결과 각 과목이 거의 균일하게 나옵니다.
코딩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2,3 과목 수준은 그리 높지 않고 1과목만 비교적 생소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SQLD 자격증이 있기에 데이터베이스인 3장은 안 보아도 될 것 같아 보지 않고 기출만 봤습니다.
어차피 데이터베이스 문제에서 어려운 문제는 1~2문제일텐데 그거 풀자고 다시 보고 심화 sql 쿼리를 공부하여 1문제 더 맞추는 것 보단 전체적으로 부족한 부분에 시간을 투자하는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2과목은 Java, Python, c/c++에 무한 로프, 다중 for 문 로직, 객체 생성 등 간단한 알고리즘 로직이고 어려운 문제가 나와봤자 2차원 배열 문제 혹은 다형성 문제이기 때문에 어려운 문제만 접근하고 기출문제만 보았습니다.
1과목 - 정보시스템 기반 기술
- 1장 - 응용 SW 기초 기술 황용
- 2장 - 애플리케이션 설계
- 3장 - 테스트 및 베포
- 4장 - 정보시스템 기반 기술 용어
개인적으로 1과목이 시험 범위 중에 가장 넓고 생소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안 보기엔 불안.........
그래서 저는! A, B만 보기로 했습니다! 문제집을 사는 이유죠 ㅎㅎ C, D 등급 문제는 1년에 1번 나올까 말 까인데 그걸 위해서 상세히 공부하기엔 C, D 문항이 너무 많습니다.
또한 A등급 문제가 거의 90%나 오기 때문에 A등급 유형만 외우면 손쉽게 대부분의 문제를 풀 수 있었습니다.
아주 개꿀....... 사실 A 유형만 보면 된다는 말! A 유형도 문제를 먼저 보고 뭐가 중요한 개념인지 파악하고 공부를 시작하세요!
무지성으로 있는 내용 다 암기하면 투 머치 ㅎ.. 핵심을 찾아야 합니다.
특히 ! 3장, 4장은 대부분 C,D등급 유형이라 깊게 보지 않고 이해하고 넘어갔습니다
실제로 1문제도 안 나와서 1과목의 3장 4장은 반은 안 봐도 됫었다는 ,,,,,
2과목 -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 1장 -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 2장 - 프로그램 구현
2과목은 데이터 타입, 연산자, 입출력, 반복문, 제어문, 절차적, 객체지향, html, 예외처리 등 컴공과 2학년만 되어도 잘 알 수 있는 영역입니다. 그나마 어려운게 포인터, 2차원 배열 정도? 2과목은 그냥 거저주는 과목이라 각 언어 (자바, 파이썬, 시) 계열의 문법만 다시 흝고 지나가시면 됩니다. 전 각 언어 기초가 탄탄해서 복습하는 시간으로 가졌네요 ㅎㅎㅎ
실제로 시험 문제도 어려운 로직 문제가 하나 있었으나 대부분은 간단한 계산기 만들고 입출력 개념만 있으시다면 ( 상속, 다형성 포함 ) 7문제 중 5문제는 맞추실 수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축, 프레임워크 문제 등 엥? 이런 건 구글링으로 해결되는데 굳이?라는 내용들이 있는데 뭐... 저는 자격증이 목표가 아니라 공부가 목적이라 프레임워크의 역사 같은 필요 없는 것도 개발자로서 있어 보이고 싶기도 하고 재밌어서 외워버렸숩니더..
하지만 역시나 시험엔 안 나옴,,
3과목 - 데이터베이스 활용
- 1장 - 데이터베이스 이해
- 2장 - sql 활용
- 3장 -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쿼리 성능 최적화, 프로시저 같은 조금 생소한 내용들은 안나올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에 시간이 부족하신 분은 안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3과목은 SQLD가 있는 저인지라 문제집의 문제가 어렵지 않아 빠르게 모르는 게 있는지만 보았고 실제로 문제 자체도 sqld 자격증의 하위 호환입니다. 개념적- 논리적 - 물리적으로 이어지는 개념과 DDL, DML, DCL, ERD 등 데이터베이스를 공부하는 기본적인 내용들만 알아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자료구조 (큐, 스택 등) 문제도 아주 간단하게 나와서 각 자료구조의 개념 정도만 아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듈의 독립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모듈 간의 상호 의존 정도를 나타내는 결합도를 낮추고 모듈이 독립적으로 자체 기능만을 수행하도록 응집도를 높여야 한다"
라는 내용은 꼭 이해하고 외우시길 바랍니다. 실기에도 필기에도 매년 계속 나오고 내용도 중요하기에 ,,
해당 내용이 잘 정리된 블로그가 있길래 같이 첨부합니다